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경제

떡상하는 부동산, 집 없는 우리(feat, 벼락거지)

by 영끌개미 2021. 4. 4.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영끌개미입니다.

오늘은 떡상하는 부동산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천 검단신도시 부지 전경 / 출처 : 헤럴드경제

그 감기 이후 부동산 시장은 2012년 이후 9년 만에 최대폭으로 상승했는데요, 코스피가 3,000대로 유지되는 것을 보면 불장이 불장인건 맞는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 인천이 전월 대비 1,31% 올랐습니다.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선의 신설역이 24년 개통 예정이고,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선인 김포한강선, 인천 2호선 검단 연장선 등도 계획 중에 있어 교통편의성에 의한 상승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출처 : 유진투자증권 /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84280

 2019년에도 우리가 정말 많이 올랐다고 했거든요?

근데 2020년 말, 2021년 초에는 답도없이 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의 레포트에 의하면 2.4 공급대책 발표 후, 건설주가 부진했으나 전국적인 분양호황이라고 합니다.

 

 

출처 : 유진투자증권 /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84280

돈이 별로없는 우리같은 사람들은 외곽으로 밀려나는 실정입니다.

그렇다고 노도강 지역 아파트가 싸냐?

한 기사에 의하면 2020년 노도강 및 수도권 상승률이 서울의 상승률을 넘겼다고 합니다.

즉, 서울 전세가 수도권 및 외각 전세로 밀려남으로써 전체 가격상승을 이끌고 있는 모습입니다.

 

 

집값도 올랐겠다, 그렇다고 내 집 마련을 포기하면 안됩니다.

위 표를 통해 우리 아버님, 어머님들이 돈을 버신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살고 싶어하는 집은 미니멈 5억 정도 입니다.

그리고 집값 상승률은 우리나라 물가상승률과 비슷하게 2%로 잡았습니다.

(사실 집값상승률은 물가상승률 보다 약간 더 높게가는 경향이 있지만 그러면 우리들의 기부니가 안 좋을 거니까 2%로 갑시다...)

그리고 대출은 40%, 즉 2억을 대출하고, 3억을 31살(?)에 들고 있다는 전제입니다.

이제 표의 맨 밑을 봅시다. 50살까지, 20년 동안 물가상승률(2%)씩 오른다 해도 집값이 대충 2억이 올랐습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은행이자만 꼬박꼬박 냈을 뿐인데 2억이 생겼습니다.

여러분들 2억이면 연봉 하나도 안 쓰고 다 모았을때 4년이 걸리는 금액입니다.

 

 

근데 여러분, 우리가 보는 집은 5억이 아니라 10억, 상승률은 5%의 집에 살고싶어 합니다.

그렇담 이 집을 31살에 산 사람은 20년 동안 약 15억을 벌었습니다, 은행이자만 냈을 뿐인데 말이죠.

15억이면 연봉 4천 기준 37년 동안 하나도 안 쓰고 모아야 하고, 이 차이만큼 저 사람과 우리들의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이런 x같은...'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현실입니다.

우리 회사 회장님이 100억을 벌든 200억을 벌든 무슨 상관이냐 하시겠지만, 내 옆집에 사는 놈이 10억을 번다고 생각하면 속이 쓰라리죠.

 

 

 

출처 : 일요신문 / https://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286634

이 격차를 좁힐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유감스럽제만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말고 우리는 저 상승률을 커버할 수 있을 만큼의 투자를 해야 합니다.

아니, 저 상승률 이상을 뽑아낼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10억이 2% 구르는 거랑 1억이 2% 구르는 거랑 체급차이가 나니까요.

영끌을 하던, 코인을 타던,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만들던 뭐든지 해야하는 현실입니다.

오늘은 위와 같이 상승하는 부동산 시장과 우리들의 현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는 이 갭을 메꾸기 위한 코인투자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