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경제

[오늘 뭐 먹지?] 커져만가는 간편식 시장과 떡상하는 CJ

by 영끌개미 2021. 4. 6.

안녕하세요, 오늘도 닭가슴살만 뜯고있는 영끌개미입니다.

오늘은 2016년 부터 떡상한다했지만, 이제야 떡상하고있는 HMR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81753

 

그 감기 장기화로 외식이 제한된 만큼 올해도 HMR 시장의 고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올해 HMR 시장구모는 전년 대비 약 20% 증가한 7.5조원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장 성장세와 맞물려 대형 식품업체들은 급변하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기위한 가정간편식 신제품 출시를 강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81753

그래서 우리 형들이 뭘 먹는지 찾아봤습니다.

레토르트식품, 냉동만두 등 밥반찬을 주로 소비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는 1인, 2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밥반찬 HMR 제품의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보이며 1인, 2인가구의 수는 더욱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HMR 안에서 밥반찬 카테고리의 소비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좌 : CJ제일제당 / 우 : 오(갓)뚜기

이제 HMR 관련주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CJ제일제당과 오뚜기 주가입니다.

.........실적은 좋다던데 주가는 왜......기고있지?

아아아, 대형주는 서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니까, 아아아, 알겠습니다.

 

 

신세계푸드 주가 / 출처 : http://www.paxnet.co.kr/stock/analysis/chart?abbrSymbol=031440

 

다시 신세계푸드 주가를 보시겠습니다.

역시 형이야~ 내가 믿음이 부족했어.

그 감기가 지속된다하니까 2020년 11월부터 5개월 동안 40%를 불꽃같이 들어올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구요.

가만보니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음봉이 긴 곳들은 백신관련 이슈가 있었던 곳인걸 보아하니,

'내 주가를 위해서는 백신접종이 미뤄져야 좋은가'라는 불충한(?) 생각을 하게되는 차트이기도 합니다.

 

 

우양 주가 / 출처 : http://www.paxnet.co.kr/stock/analysis/chart?abbrSymbol=103840

그래서 니가 추천하는 종목은 뭔데? 라고 하시면 저는 우양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들 핫도그 좋아하시지 않습니까?

그 핫도그를 만들어서 대형 유통사에 납품하는 곳이 바로 우양이고 이 시장에서 40%의 파이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핫도그 별로 안 먹는데?" 이러시는 형들도 있을겁니다.

근데 형님들 요즘 집맥, 퇴근하고 땡플릭스 보면서 맥주 한 캔하실때 맥주만 마십니까?

안주 드시지 않습니까, 그 안주! 

 

 

출처 : http://www.foodkorea.com/

그 안주로 이런거 전자렌지에 넣고 딱 3분만 돌려드시면 미쳤죠.

또, 누가 혼맥을 자주합니까, 1인가구 아니겠습니까.

 

 

출처 : 통계청

2000년에는 1인 가구가 100가구 중 15가구였는데 2018년에는 30가구입니다.

게다가 2인가구와 합쳐보면 100가구 중 56가구가 1인가구 혹은 2인 가구입니다.

종합하면 1인, 2인가구가 증가하고 그 감기가 지속됨에 따라 집에서 술마시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집에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안주류 소비가 늘어날 것이다.

그렇다면 HMR에서 안주류 품목 중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져가고 있는 회사는 어디일까?

우양!

 

오늘은 성장하는 HMR 시장과 그 트렌드에 발맞춰 투자하면 좋을 종목을 알아보았습니다.

제 논리가 그럴싸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